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볼링기술이론(369스페어 이론)

안녕하세요. 이번엔 볼링에서의 가장 중요한 한가지인 스페어 이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스페어를 대부분 하실때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이듭니다. 그래서 이론으로 한번 알아보려 하는데,

369스페어 처리는 쉽게말해 오른쪽 핀은 왼쪽에서, 왼쪽 핀은 오른쪽에서 대각선으로 처리합니다.
하지만 얼만큼 이동할지는 계산을 해야합니다.

만약에 1번핀 옆에 3번핀이 남았다고 예를든다면 1번핀에서 3번핀과의 거리는 6보드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1번핀과 6번핀의 거리는 12보드, 10번핀과의 거리는18보드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369 스페어처리는 1번핀을 기준으로 남은 핀의 보드 수에 2/1을 곱한 값만큼 스탠스를 이동합니다.

3번핀으로 예를 들었으니 보자면 6보드X2/1=3 이므로 스탠스를 왼쪽으로 3보드 이동해서 투구하여 스페어 처리를 하는겁니다.
그리고 스팟은 고정한 채 스탠스를 이동해주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발의 위치와 목표지점, 신체의 각도 또한 핀을 향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만약 4번핀이 남았다고 예를든다면 12보드X2/1=6 이므로 스탠스를 오른쪽으로 6보드 이동하여 처리하면 됩니다.

10번핀이라고 한다면 왼쪽으로 9보드 이동하여 투구를 해서 스페어처리를 하는겁니다.

정말 중요한건 이론상으로의 스페어처리는 이렇다는 거지만 직접 쳐보면서 연습을 하시면 어떤느낌이신지, 나만의 느낌은 뭔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앞으로도 즐거운 볼링 해나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