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가 알아야할 볼링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많은분들께서 즐겨하는 운동인 볼링이라는 종목에서 기본적으로 가장많이 쓰이고 들리고 하는 볼링용어들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깊게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굉장히 많은 볼링용어들이 많고 용어들 뿐만아니라 다양한 말들이 굉장히 많기때문에 오늘 이 글에선 기본적인 용어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많은분들께서 볼링장을 한번이라도 가보셨다면 보셨을 그림일겁니다.
기본적으로 볼링공을 놓고 나오고 하는곳이 있는 리턴기,그리고 볼링레인과 볼링핀과 볼링공들 익숙한 그림이죠? 하지만 이러한 그림속에서의 기본적인 용어들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볼링이라는 게임은 결국 볼링공을 굴려 더 많은핀을 쓰러뜨리는 사람이 이기는 운동이고 한 게임당 10프레임까지 칠수가 있고 한프레임 당 총 두번을 굴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첫번째기회에 스트라이크를 친다면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10개의 핀을 다 쓰러뜨리기 못하고 두번째 기회에 남은핀을 처리한다면 그건 스페어 라고 합니다. 여기서 만약 스페어를 하지못하고 다음프레임으로 넘어갔다면 오픈프레임 이라고하고 오픈프레임 중 핀을 맞추기 어렵게 스페어 할 핀들이 벌어져있는 것들은 스플릿이라고 부르고, 핀을 맞추지못하고 옆으로 흔히말해 또랑으로 빠졌다고 하는것은 거터라고 합니다.
그리고 10개의 핀을 넘어뜨릴때 스트라이크라고 부르는 용어가 총 12번까지 스트라이크가 나오게 되면 퍼펙트라고 부르게 되는 총 300점을 달성하게 되는건데 여기서 10프레임까지 있는데 왜 12번을 굴려야 하냐면 10프레임은 특별하게 총 세번의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10프레임에서 스페어를 한번 하게된다면 한번더 칠수있는 기회가생기고 스트라이크를 첫기회에 친다면 총 두번 더 굴릴수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스트라이크를 10프레임에서는 총 3번을 칠수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12번의 스트라이크를 치게되면 퍼펙트라고 부르게되는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스트라이크를 칠때마다 부르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스트라이크
두번연속은 더블
세번연속은 터키
네번연속은 포베가
다섯번은 파이브베가
여섯번은 식스베가
일곱번째는 세븐인어로우
여덟번째는 에잇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아홉번재는 나인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열번째는 텐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열한번째는 일레븐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열두번째는 퍼펙트
이렇게 나뉘어 있지만 4~5번 연속으로 칠때는 포베가 파이브베가라고 하지만 여섯번째부터 점차 스트라이크의 용어들은 나뉘어있지만 부르기 힘들기때문에 7번8번 쳤다 라고 많은분들이 쉽게 부릅니다.
다음으로는 볼링에 있어서 핀들도 눈에 보이지만 레인위로 올라가게되면 많은 점들과 선들이 보이실겁니다 기본적인 볼링 용어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프로치
-파울라인 전까지 투구자세를 준비할수 있고 스텝을 밟는 곳입니다
스탠딩 스폿
-처음에 투구동작 자세를 준비하고 잡을때 최초로 스게되는 점들입니다. 쉽게말해 시작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릴리즈 스폿
-볼링공을 투구하고 난후 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점
릴리즈
-손에서 볼링공을 놓는 동작입니다.
파울라인
-레인과 어프로치의 경계를 표시하는 검은 선입니다. 투구를 할 시 파울라인을 밟게된다면 소리가 울리며 파울처리가 됩니다. 파울처리가 된다는건 점수를 획득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한번의 투구가 0점이 된다는겁니다.
가이드스폿
-레인 위 파울라인 앞쪽에 다섯개씩 있는 둥근 점 표시들입니다. 가이드스팟은 볼을 놓을때 정확한 컨트롤을 위해 에임스팟으로 유도하기 위해 놓여진 점들입니다.
에임 스폿
-레인 위의 가이드스폿보다 좀 더 멀리있는 점들이고 산 모양으로 펼쳐져있는 점들입니다. 에임스폿은 하나하나가 핀과 평행한 위치로 되어있고 총 39보드로 펼쳐져있습니다.
거터
-레인양쪽으로 평행하게 놓여쳐있는 판 홈통입니다. 거터로 빠진 공들은 핀에 맞지않기 때문에 0점처리가 됩니다.
리턴기
-피트에 떨어진 공이 기계에 의해 다시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오게 해주는 기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와같이 기본적으로 불리우는 볼링용어들에 대해 말씀드렸고 볼링에 있어 용어들은 생각보다 너무나 많고 용어들로만 부르는게 아닌 쉽게쉽게 부르기위해 들려오는 말들이 용어와는 다르게 들려올수도 있기때문에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면 충분히 알아듣기 쉽고 무슨말인지 알겁니다. 앞으로도 자세하게 도움이될수 있는 글들과 참고할수있는 글들을 올릴거기 때문에 잘 참고하셔서 즐겁게 볼링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