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초보자가 꼭 알아야할 볼링점수 계산방법

볼동 2022. 4. 20. 15:11

볼링점수 계산방법

오늘은 볼링을 처음 접해보신 분들이나 이제 시작하신분들이 대부분 적응 안되는 것 중 하나인 점수계산방법을 적어보려합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점수계산을 하기위해 볼링 용어들에 대해 한번더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스트라이크:총 10개의 핀을 다 쓰러뜨릴때 부르는 용어
2.스페어:한 프레임에서 두번의 투구를 할때 핀을 남기지않고 다 처리했을 때 부르는 용어
3.거터:핀을 맞추지 못하고 옆에있는 홈통으로 공이빠졌을 때 부르는 용어
4.파울:공을 투구할 때 파울라인을 밟았을 때 파울처리로 인해 0점이 되는 상태
5.스플릿:스페어 할 핀이 붙어있지않고 벌어져있는 상태

이와같이 대표적으로 부르는 용어들입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은 핀이 10개가 있는 상태가 아닌 핀이 벌어져있는 상태의 사진이 놓여져 있습니다.

위의사진과같이 핀이 벌어져있는 상태를 스플릿이라고 합니다. 많이 벌어져있을수록 스페어하기 까다롭겠죠? 그리고 좀더 응용을 하자면 핀이 약간만 벌어져있는 것들은 베이비스플릿 이라고도 부릅니다.

이제 점수계산을 한번 차근차근 해보겠습니다.

먼저 제가 예시를 들어드리면서 안내해나아갈텐데 1프레임 첫 투구때 만약 거터나 파울라인을 했을때 위와같이 0점처리로 올라갑니다. 볼링을 칠때 점수를 계산하는 기계가 인식하여 점수판에도 0점이나 짝대기 처리로 0점을 의미하는 점수가 올라가게 되는겁니다.

그리고 0점을 친후에 스페어처리를 만약 했다고 가정을 한다면, 스페어처리는 볼링 점수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핵심포인트입니다. 그 이유는 스페어처리를 했을 땐 그 다음점수까지 +가되서 점수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위의사진에서 보시듯 첫투구때 0점을 쳐도 그다음투구에 스페어를 하고 그다음에 9개의 핀을 맞췄을 때 1프레임에 19점이 된것 보이시죠? 그렇기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는 겁니다.

 

쉽게말해 스페어처리를 했을 때 그 다음투구 때 얼마나 많이 맞추느냐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는거죠. 만약 스페어처리를 했는데 그 다음에 0점이 기록이된다면 그 전 프레임은 그냥 10점만 올라가게 되는겁니다.

그럼여기서 2프레임에서 스페어처리를 하지못했을 때는 그 다음점수가 +가되서 올라가지 않기때문에 그대로 9개를 맞췄으니 총9점이 +가되서 2프레임에선 28점이 되는겁니다. 

그리고나서 3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게 된겁니다. 스페어도 중요하지만 가장좋은건 스트라이크겠죠? 스트라이크는 스페어와 달리 한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했다면 총 두번의투구까지 점수가 더해져서 들어갑니다! 그렇기때문에 스트라이크는 또 다음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만들어내면 점수를 많이 가져갈수 있는 기회의발판을 만드는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스트라이크 이후 9/ 를 했을때는 스트라이크 10점과 스페어인 10점을 더한 20점이 인정이 되어 3프레임에서는 48점이 기록이 되는겁니다. 그 이유는 앞서말했듯 스트라이크는 총 두번의 투구까지 점수가 더해져서 들어간다고 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스트라이크 이후 9개를 먼저 기록하고 스페어를 한 총 두번의 투구가 끝났기때문에 그대로 들어간겁니다.

여기서 그럼 만약 4프레임에서 스페어처리를 하고 5프레임부터 6프레임을 스트라이크 2번 총 더블을 기록하게 됬을 때는 어떨까요?

먼저 4프레임은 스페어를 했기때문에 그다음에 스트라이크를 한 10점이 더해져서 20점이 더해진 68점이 되었고 5~7프레임은 더블을 기록하고 9개로 예시를 들었는데

 

앞서말했듯 스트라이크는 두번의 투구까지 더해진다고 했죠? 그래서 5프레임에 스트라이크인 10점과 6프레임에 스트라이크를 기록한 10점 그리고 7프레임 첫투구에 9점 다 더하면 29점이죠? 그래서 5프레임에는 29점이 더해진 97점이 기록이 되는겁니다. 이렇게 점수가 많이 들어가기때문에 스트라이크는 또다른 스트라이크를 만들어냈을 때 점수를 많이 올릴수있는 기회의 발판이라는 겁니다

여기서 6프레임은 스트라이크 기록하고 7프레임 스페어를 했기때문에 그대로 20점이 더해져 117점이 되었고 7프레임은 스페어를 했기때문에 그 다음에 투구가 핀을 얼마나 많이 맞추느냐에 따라 점수가 결정되겠죠? 이렇게 제가 예시를 들어드리며 점수를 계산해봤는데 점수가 벌써 6프레임에 117점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예시를 든건 볼링 점수를 만들어냄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스트라이크가 될수도 있겠지만 결국은 스페어처리입니다. 그 이유는 스트라이크를 많이 친다고해서 연속적으로 스트라이크가 이어지지않으면 점수를 많이 만들어낼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중간중간 스페어처리만 들어간다면 훨씬 점수가 높아지는거죠

그리고 스페어가 중요한 이유도 7프레임에 스페어를 했는데 8프레임 첫 투구때 실수로 거터를 한다던지 아니면 파울라인을 밟은겁니다. 그럼 0점처리가 되겠죠? 그렇게되면 7프레임도 날린것과 같게됩니다. 그 이유는 충분히 10점에 +가되어 들어갈 수 있는건데 0점처리가 되서 10점밖에 못얻는겁니다. 그래서 스페어가 가장 핵심이고

 

이와같이 예시를 들어드리며 설명을 했으나 직접 볼링을 쳐보면서 계산해나간다면 훨씬 더 재밌고 매력을 많이 느낄거라 생각하고 오늘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